학습 역량 진단
 
`
   
소속
대학 학과 학년
이름
이메일
   
 
학습역량
진단지의 구성
 
학생 기본역량
중요도 역량/행동지표 자가진단
1 2 3 4 5
1. 다양한 방식으로 사고한다.
1 2 3 4 5
1 2 3 4 5
2. 상황을 다각도로 바라보고 분석 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3. 스스로 학습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4.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일정을 계획한다.
1 2 3 4 5
1 2 3 4 5
5.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6.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중간중간에 점검하여 수정한다.
1 2 3 4 5
1 2 3 4 5
7.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명확히 알고 있다.
1 2 3 4 5
1 2 3 4 5
8. 주어진 문제를 해결방안을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9. 문제 해결 과정에서 그 해결과정에 적합한 정보를
   이끌어 낸다.
1 2 3 4 5
1 2 3 4 5
10. 해결책 적용 이후를 예상하여 적합한 해결책을 선택,
    적용한다.
1 2 3 4 5
1 2 3 4 5
11.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한다.
1 2 3 4 5
1 2 3 4 5
12. 상대방이 나의 의견을 이해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13. 상호 의견교환 시 자신의 의견만을 내세우지 않는다.
1 2 3 4 5
1 2 3 4 5
14. 팀 내에 갈등 발생 시 중재자로서 대립되는 의견을
    치우침 없이 수렴한다.
1 2 3 4 5
1 2 3 4 5
15. 조직 내에서 자신의 역할과 위치를 파악한다.
1 2 3 4 5
1 2 3 4 5
16. 조직의 구성원들과 협력하여 과업을 효과적으로
    달성한다.
1 2 3 4 5
1 2 3 4 5
17. 다른 사람의 상황과 마음을 이해하려 관심을 갖는다.
1 2 3 4 5
1 2 3 4 5
18. 다른 나라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19. 외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그 나라의
    언어를 배우고 있거나 배운 적이 있다.
1 2 3 4 5
1 2 3 4 5
20. 관심분야의 세계적인 동향을 파악하고 수시로
    확인한다.
1 2 3 4 5
1 2 3 4 5
21. 학교 수업 중 전문 지식 축적을 위해 관련 학과
    공부에 최선을 다한다.
1 2 3 4 5
1 2 3 4 5
22.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타인에게
    설명할 수 있을 만큼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.
1 2 3 4 5
1 2 3 4 5
23.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심도 있는 자료들을
    확보하고 있다.
1 2 3 4 5
1 2 3 4 5
24. 전문지식을 문제상황에 맞게 전략적으로 적용하여
    해결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25. 직업에 대한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실제 그 직업에
    필요한 실무능력이 무엇인지 조사한다.
1 2 3 4 5
1 2 3 4 5
26. 관련 분야에 대한 인턴쉽 제도 등을 통해 직업에 대한
    경력 및 능력을 축적한다.
1 2 3 4 5
1 2 3 4 5
27.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가지기 위해 필요한 역량에 대해
    생각해 본적이 있다.
1 2 3 4 5
1 2 3 4 5
28. 주어진 직무에 필요한 능력을 파악하고,
    이를 개발한다.
1 2 3 4 5
 
학습 역량
중요도 역량/행동지표 자가진단
1 2 3 4 5
29. 함께 학습할 경우, 팀원들에게 역할을 적절히
    분담하고 역할과 해야 할 일을 인지시킨다.
1 2 3 4 5
1 2 3 4 5
30. 함께 학습할 경우, 팀 내 분쟁을 최소화시킬 수
    있도록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한다.
1 2 3 4 5
1 2 3 4 5
31. 집단을 이끌어 나갈 추진력을 지닌다.
1 2 3 4 5
1 2 3 4 5
32. 팀원을 공정하게 대한다.
1 2 3 4 5
1 2 3 4 5
33. 팀원의 성향을 파악한다.
1 2 3 4 5
1 2 3 4 5
34. 자신의 심리적, 신체적, 능력, 성향 등을 객관적으로
    파악한다.
1 2 3 4 5
1 2 3 4 5
35.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갖는다.
1 2 3 4 5
1 2 3 4 5
36. 자신만의 공부방법을 갖는다.
1 2 3 4 5
1 2 3 4 5
37. 학습의 핵심내용을 필기(메모)한다.
1 2 3 4 5
1 2 3 4 5
38. 교수자가 강조한 핵심부분에 표시해 둔다.
1 2 3 4 5
1 2 3 4 5
39. 교수자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산출물을
    개발 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40. 자신만의 학습노트를 작성한다.
1 2 3 4 5
1 2 3 4 5
41. 학습 시, 주요 개념간 관계를 기호, 도표, 위계,
    색등을 활용하여 노트에 정리한다.
1 2 3 4 5
1 2 3 4 5
42. 자신만의 기억술, 기억전략을 개발, 적용한다.
1 2 3 4 5
1 2 3 4 5
43. 잘 잊어버리는 내용을 메모하여 시선이 자주 가는
    곳에 놓아둔다.
1 2 3 4 5
1 2 3 4 5
44. 한번 학습을 시작하면 2시간 이상 지속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45. 학습도중 장애가 닥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.
1 2 3 4 5
1 2 3 4 5
46. 목적달성을 위해 기간별로 적절한 체력안배를
     할 수 있다.
1 2 3 4 5
1 2 3 4 5
47. 목표한 시간, 학습량을 달성할 때까지 계속 학습한다.
1 2 3 4 5
1 2 3 4 5
48. 이해가 안 되는 것은 그냥 지나치지 않고, 다른
    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참고하여 문제를 해결한다.
1 2 3 4 5
1 2 3 4 5
49. 제시된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 문제의식을
    가지고 학습내용을 바라본다.
1 2 3 4 5
1 2 3 4 5
50. 궁금증 해결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한다.
1 2 3 4 5
1 2 3 4 5
51. 모르는 것은 표시해두었다가 나중에 꼭 해결한다.
1 2 3 4 5
모든 진단이 끝났습니다.
진단 완료 하기